int-color>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책 정보들

2022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사용방법

by delight. 2022.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 누구나 취업에 도움이 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평생 능력 개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인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평생 직장은 없다는 말이 참 많이 와닿는 나날인 것 같습니다. 아르바이트 자리도 일자리도 안정적인 것들이 없는데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내일배움카드를 적극 활용하여 나의 역량을 강화하여 더 좋은 일자리를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 배움 카드란?

 

 

내일배움카드는 급격한 기술 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에에 걸친 역량 개발 향상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 능력 개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국민 누구나 이며 분리 운영되었던 실업자/재작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하였습니다.

재직, 휴직, 실업 등 경제 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꾸는 불편 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 받으면 한 장으로 5년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원 비용1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해주는데 훈련비의 45~85% 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나머지 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취업 성공 패키지 1 참여자 등 저소득층계에게는 500만원을 지원하며 훈련비의 100~80%를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근로 장려금 수급자는 72.5~ 92.5% 지원으로 취약계층에게 조금 더 많은 지원을 해줌으로써 취약계층의 취업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등 특화 과정은 훈련비의 전액을 지원해준다고 하니 직종과 자격과정을 꼼꼼히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훈련생은 직업훈련포털 (HRD-Net)을 통해 훈련계좌 잔액, 수강 과정명, 유효기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사업 운영기간은 연중 내내 운영합니다. 사업 신청 기한 또한 11일부터 1231일까지입니다.

참여 제한 대상은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미만),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입니다.

 

신청방법은 가까운 고용센터나 핸드폰에 HRD-Net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는 신용/체크카드의 형태로 발급되며 농협이나 신한 카드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후 HRD-Net 홈페이지에 등록된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장기 훈련과정(140시간 이상)은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총 훈련비용 중 본인 부담 금액만 결제 하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신청자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