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color>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책 정보들

출산·유산·사산 휴가 기간과 휴가 비용 지원 알아보기

by delight. 2022. 11. 12.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일하는 직장인 부모를 위한 고용노동부의 복지제도인 출산 전후 휴가, 유산 또는 사산 휴가 그리고 출산 휴가 비용지원과 유산 또는 사산 휴가 비용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산과 유산 사산 등을 겪으며 근무 시간이나 급여의 감소 등으로 걱정이 많으신 분들께 꼭 필요한 정보를 모아 보았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출산휴가 유산휴가

 

 

목차

     

     

    출산 전후ㆍ유산 사산 휴가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출산 전후유 산사 산휴가 급여는 임신 중 여성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출산으로 인한 여성 근로자의 이직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신청 대상

     

    신청 대상자 임신 중인 여성입니다. 근로자의 신청에 대한 언급이 없는 강행규정으로 근로자가 포기하였다고 주장하여도 미 부여 시 사업주는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신청이 없어도 사업주에게도 책임소재가 있다는거 잊지 마세요.

     

     

    사업내용

     

    출산 전후ㆍ유 산사 산휴가의 내용은 사업주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에게 90일(다태아 120일)의 보호 휴가를 부여해야 하며, 출산 후 45일 (다태아 60일) 이상 확보되어야 합니다. 최초 60일 (다태아 75일)은 사업주 유급입니다.

     

    기업에 따라 지원이 조금 다른데 우선지원 대상기업은 최초 60일(다태아 75일) 정부는 최대 월 160만 원 출산 전후 휴가 급여를 지원합니다. 또한 사업주는 통상임금과 200만 원의 차액분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30일(다태아 45일)은 정부가 통상 임금을 지급하는데 최대 200만 원 기준입니다. 대규모 기업은 최초 60일(다태아 75일)은 정부의 지원 없이 사업주가 통상임금을 지급하고 마지막 30일(다태아 45일)은 정부가 통상임금을 지급하는데 우선지원 대상기업과 같이 최대 200만 원 기준입니다.

     

     

    출산 전·후 휴가 비용 지원

     

    기업에 따라 지원이 조금 다른데 우선지원 대상기업 최초 60일(다태아 75일) 정부 최대 월 160만 원 출산 전후 휴가 급여를 지원합니다. 또한 사업주는 통상임금과 200만 원의 차액분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30일(다태아 45일) 정부가 통상 임금을 지급하는데 최대 200만 원 기준입니다. 대규모 기업 최초 60일(다태아 75일) 정부의 지원 없이 사업주가 통상임금을 지급하고 마지막 30일(다태아 45일) 정부가 통상임금을 지급하는데 우선지원 대상기업과 같이 최대 200만 원 기준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 휴가 비용 유산휴가비용

     

    지원 요건

     

    지원요건은 근로기준법의 출산 전후 · 유산 사산 휴가를 사용했어야 하며 휴가가 끝난 날 이전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휴가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휴가 종료일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유산·사산 휴가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출산 전후유 산사 산휴가 급여는 임신 중 여성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출산으로 인한 여성 근로자의 이직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출산휴가는 알고 있었지만 유산과 사산시에도 똑같이 휴가를 제공한다고 하니 아픔을 겪으신 임산부에게 작지만 힘이 될 것 같은 제도 입니다.

     

    신청 대상

     

    대상임신 중 유산 또는 사산한 여성입니다. 반드시 청구를 해야 부여받을 수 있는 휴가 이므로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하시어 유산 또는 사산휴가를 부여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업내용

     

    임신 중 유산 또는 사산한 여성 근로자가 청구하는 경우, 임신기간에 따라 유산 또는 사산 휴가를 부여해야 합니다. 청구하지 않으면 제공되지 않는 휴가이므로 꼭 청구하시어 휴가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기준은 임신 11주 이내는 5일, 임신 12~15주는 10일, 임신 16~21주는 30일, 임신 22~27주는 60일, 임신 28주 이상은 90일의 유산·사산 휴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유산·사산  휴가 비용 지원

     

    기업에 따라 지원이 조금 다른데 우선지원 대상기업최초 60일(다태아 75일) 정부최대 월 160만 원 출산 전후 휴가 급여를 지원합니다. 또한 사업주는 통상임금과 200만 원의 차액분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30일(다태아 45일)정부가 통상 임금을 지급하는데 최대 200만 원 기준입니다. 대규모 기업최초 60일(다태아 75일)정부의 지원 없이 사업주가 통상임금을 지급하고 마지막 30일(다태아 45일)정부가 통상임금을 지급하는데 우선지원 대상기업과 같이 최대 200만 원 기준입니다.

    유산휴가비용 사산휴가비용

     

     

    지원 요건

     

    지원요건은 근로기준법의 출산 전후 · 유산 사산 휴가를 사용했어야 하며 휴가가 끝난 날 이전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휴가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휴가 종료일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2022.11.12 - [분류 전체보기] - 기간제· 파견 근로자, 예술인 출산 전후 휴가 급여 상당액

    2022.11.10 - [분류 전체보기]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효과로 경기도 임산부 교통비도 지원?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효과로 경기도 임산부 교통비도 지원?

    목차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교통 약자인 임산부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여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하여 인정적인 출산 환경을 조

    euphoria09.com

     

    기간제· 파견 근로자, 예술인 출산 전후 휴가 급여 상당액

    오늘은 기간제 근로자와 파견근로자, 그리고 예술인까지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출산 전후 휴가 급여 상당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지원금은 근로자에게만 제공하는줄로만

    euphoria09.com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여성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저소득층 귀저기 조제분유 지원, 첫만남 이용권, 출산가구 전기료 경감)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여성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저소득층 귀저기 조제분유 지원, 첫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지난 행복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1탄에 이어 2탄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여성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저소득층 귀저기 조제분유 지원, 첫만남 이용권, 출산가구 전기료 경

    euphoria09.com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다자녀 철도운임 할인, 전기료 경감, 난방비 경감, 도시가스 요금 경감)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다자녀 철도운임 할인, 전기료 경감, 난방비 경감, 도시가스 요금

    오늘은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3탄으로 다자녀 지원 혜택을 한번에 모아보았습니다. 다자녀 혜택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다양한 헤택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euphoria09.com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영아수당, 양육수당,아동수당 해산급여)

     

    행복 출산 서비스 한눈에 보기 (영아수당, 양육수당,아동수당 해산급여)

    행복 출산 서비스 출생신고와 함께 각종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입니다. 맘 편한 임신 서비스와 이어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혜택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목차를 클

    euphoria09.com

    2022.11.06 - [분류 전체보기] - 2022년, 2023년 임산부 혜택 총정리 (맘편한 임신 서비스)

     

    2022년, 2023년 임산부 혜택 총정리 (맘편한 임신 서비스)

    오늘은 국가에서 임산부에게 지원해 주는 서비스인 맘 편한 임신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산부 지원 서비스에는 임신 시 지원하는 서비스와 출산 시 지원하는 서비스가 나누어져

    euphoria09.com

     

    반응형

    댓글